유연한 컨트롤러1 - v5
만약 어떤 개발자는 ControllerV3 방식으로 개발하고 싶고, 어떤 개발자는 ControllerV4 방식으로 개발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어댑터 패턴
지금까지 우리가 개발한 프론트 컨트롤러는 한가지 방식의 컨트롤러 인터페이스만 사용할 수 있다.
ControllerV3 , ControllerV4 는 완전히 다른 인터페이스이다. 따라서 호환이 불가능하다.
마치 v3는 110v이고, v4는 220v 전기 콘센트 같은 것이다.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어댑터이다.
어댑터 패턴을 사용해서 프론트 컨트롤러가 다양한 방식의 컨트롤러를 처리할 수 있도록 변경해보자.
V5 구조
- 핸들러 어댑터: 중간에 어댑터 역할을 하는 어댑터가 추가되었는데 이름이 핸들러 어댑터이다. 여기서 어댑터 역할을 해주는 덕분에 다양한 종류의 컨트롤러를 호출할 수 있다.
- 핸들러: 컨트롤러의 이름을 더 넓은 범위인 핸들러로 변경했다. 그 이유는 이제 어댑터가 있기 때문에 꼭 컨트롤러의 개념 뿐만 아니라 어떠한 것이든 해당하는 종류의 어댑터만 있으면 다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MyHandlerAdapter
- boolean supports(Object handler)
- handler는 컨트롤러를 말한다.
- 어댑터가 해당 컨트롤러를 처리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메서드다.
- ModelView handle(HttpServletRequest request, HttpServletResponse response, Object handler)
- 어댑터는 실제 컨트롤러를 호출하고, 그 결과로 ModelView를 반환해야 한다.
- 실제 컨트롤러가 ModelView를 반환하지 못하면, 어댑터가 ModelView를 직접 생성해서라도 반환해야 한다.
- 이전에는 프론트 컨트롤러가 실제 컨트롤러를 호출했지만 이제는 이 어댑터를 통해서 실제 컨트롤러가 호출된다.
ControllerV3HandlerAdapter
public boolean supports(Object handler) {
return (handler instanceof ControllerV3);
}
ControllerV3 을 처리할 수 있는 어댑터를 뜻한다.
ControllerV3 controller = (ControllerV3) handler;
Map<String, String> paramMap = createParamMap(request);
ModelView mv = controller.process(paramMap);
return mv;
handler를 컨트롤러 V3로 변환한 다음에 V3 형식에 맞도록 호출한다.
supports() 를 통해 ControllerV3 만 지원하기 때문에 타입 변환은 걱정없이 실행해도 된다.
ControllerV3는 ModelView를 반환하므로 그대로 ModelView를 반환하면 된다.
FrontControllerServletV5
컨트롤러(Controller) -> 핸들러(Handler)
생성자
매핑 정보
private final Map handlerMappingMap = new HashMap<>();
핸들러 매핑
private Object getHandler(HttpServletRequest request) {
String requestURI = request.getRequestURI();
return handlerMappingMap.get(requestURI);
}
핸들러를 처리할 수 있는 어댑터 조회
for (MyHandlerAdapter adapter : handlerAdapters) {
if (adapter.supports(handler)) {
return adapter;
}
}
어댑터 호출
ModelView mv = adapter.handle(request, response, handler);
유연한 컨트롤러2 - v5
FrontControllerServletV5 에 ControllerV4 기능도 추가해보자.
핸들러 매핑( handlerMappingMap )에 ControllerV4 를 사용하는 컨트롤러를 추가하고, 해당 컨트롤러를 처리할 수 있는 어댑터인 ControllerV4HandlerAdapter 도 추가하자.
ControllerV4HandlerAdapter
public boolean supports(Object handler) {
return (handler instanceof ControllerV4);
}
handler 가 ControllerV4 인 경우에만 처리하는 어댑터이다.
실행 로직
ControllerV4 controller = (ControllerV4) handler;
Map<String, String> paramMap = createParamMap(request);
Map<String, Object> model = new HashMap<>();
String viewName = controller.process(paramMap, model);
handler를 ControllerV4로 케스팅 하고, paramMap, model을 만들어서 해당 컨트롤러를 호출한다. 그리고 viewName을 반환 받는다.
어댑터 변환
ModelView mv = new ModelView(viewName);
mv.setModel(model);
return mv;
어댑터에서 이 부분이 단순하지만 중요한 부분이다.
어댑터가 호출하는 ControllerV4 는 뷰의 이름을 반환한다. 그런데 어댑터는 뷰의 이름이 아니라 ModelView 를 만들어서 반환해야 한다. 여기서 어댑터가 꼭 필요한 이유가 나온다.
ControllerV4 는 뷰의 이름을 반환했지만, 어댑터는 이것을 ModelView로 만들어서 형식을 맞추어 반환한다.
어댑터와 ControllerV4
정리
- v1: 프론트 컨트롤러를 도입
- 기존 구조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프론트 컨트롤러를 도입
- v2: View 분류
- 단순 반복 되는 뷰 로직 분리
- v3: Model 추가
- 서블릿 종속성 제거
- 뷰 이름 중복 제거
- v4: 단순하고 실용적인 컨트롤러
- v3와 거의 비슷
- 구현 입장에서 ModelView를 직접 생성해서 반환하지 않도록 편리한 인터페이스 제공
- v5: 유연한 컨트롤러
- 어댑터 도입
- 어댑터를 추가해서 프레임워크를 유연하고 확장성 있게 설계'
이제 스프링 MVC의 핵심 구조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부분을 모두 만들었다.
다음에는 스프링 MVC를 학습해보자.
인프런 김영한님의 스프링 MVC 1편을 듣고 작성한 글입니다.
스프링 MVC 1편 - 백엔드 웹 개발 핵심 기술 - 인프런 | 강의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필요한 모든 웹 기술을 기초부터 이해하고, 완성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 MVC의 핵심 원리와 구조를 이해하고, 더 깊이있는 백엔드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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