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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공부

애자일 마스터 (1)

by ppirae 2022. 10. 23.

1. 애자일의 핵심

매주 꼬박꼬박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할까? 에 대한 답을 얻어야 함

  • 정말 중요한 것은 제대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정기적으로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

1.1 매주 가치 전달하기

매주 가치를 전달한다는 것은 고객에게 전달한 소프트웨어가 잘 작동해서 사용할 수 있어야한다는 의미를 내포

1. 큰 문제들을 작은 문제들로 세분화하라

2. 가장 중요한 것에 먼저 집중하고, 다른 것들은 다 잊어버려라

3. 소프트웨어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또 확인하라

4. 피드백을 구하라

5. 필요하다면 계획을 바꾸라

6. 책임감을 가져라

1.2 어떻게 애자일로 계획을 세울까?

  • 마스터 스토리 리스트
    • 프로젝트 기간 동안 해야할 일을 담은 목록
    • 여기에 고객은 소프트웨어에 추가하고 싶은 모든 기능(사용자 스토리)을 담음
  • 이터레이션(스프린트)
    • 고객이 가장 중요시하는 스토리를 골라 개발해서 제대로 작동하는 검증된 소프트웨어로 변화시키는 1주 혹은 2주간의 주기적인 기간
    • 팀 속도(이터레이션동안 할 수 있는 작업량)를 보고 얼마나 많은 일을 할 수 있을지 알 수 있음
      • 현재 처한 상황이 이미 세운 계획과 맞지 않다면 계획을 바꿔 유연한 계획 세우기 → 애자일의 초석

1.3 완료의 의미와 세 가지 진실

이터레이션 때마다 항상 완료하여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을까?

세 가지 진실

  1. 프로젝트 초기에 요구사항을 모두 수집하기는 불가능하다.
  2. 수집한 요구사항들이 무엇이든 반드시 변하기 마련이다.
  3. 시간이나 비용이 허락하는 것보다 해야 할 일들이 항상 더 많다.
  • 이 진실을 받아들임으로써 소프트웨어 출시와 관련된 스트레스와 고민을 덜 수 있다.

2. 애자일 팀 만나기
2.1 애자일 프로젝트는 어떻게 다른가

불분명한 역할분담’, ‘분석과 개발, 테스트 활동이 끊임없이 진행되는 개발과정’, ‘한 팀으로서의 책임감’이 애자일 팀에서 경험하게 될 것

 

2.2 애자일 팀을 애자일답게 하는 것

  1. 같은 공간에서 일하기 → 물질적 공간만x
  2. 참여하는 고객
  3. 자기 조직화
    자기 조직화된 팀은 팀원 각자가 자존심이나 자신만이 옳다는 식의 태도를 버리고 자신의 특별한 기술, 열정, 재능을 사용해서 한 팀으로써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최선의 방법을 모색
  4. 책임감과 자율성
  5. 교차기능팀

2.3 우리가 자주 접하는 역할

  • 애자일 방법에는 무엇이 개발되어야하는지 아는 사람(고객)과 그것을 직접 개발하는 사람(개발팀)만이 있음
  • 애자일에는 누가 어떤 역할을 맡는지보다 각 역할이 제대로 수행될 수 있는지에 더 초점을 맞춤(개발자, 테스터, 애널리스트 모두 여기에 포함되어 있으나 초점이 다르다는 것)

2.4 애자일 팀을 구성할 때 알아야 할 팁

  1. 제너럴리스트를 찾아라(→ 유연한 사고를 가져라!)
    • 애자일은 스스로 기회를 찾아 일하기를 권한다. 따라서 다방면에 조예가 깊은 사람이 잘 적응함
    • 개발자라면 프론트 엔드와 백엔드의 모든 분야의 코딩을 할 수 있는 사람 ⇒ 이같은 사람이 제너럴리스트
    • 애널리스트나 테스터라면 분석이나 테스트를 모두 하는 것에 거부감이 없는 사람
  2. 애매모호한 상황을 개의치 않는 사람을 찾아라
    • 애자일 프로젝트는 모든 일이 깔끔하게 정리정돈 되어 처리되지 않는다.
      프로젝트 중 새로운 요구사항이 있을 수 있고, 계획이 수정될 수 있기에 이에 적응하고 변화에 대응
  3. 제멋대로 행동하는 사람이 아닌, 팀 플레이어를 찾아라

3. 모두 한 버스에 타는 법
3.1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실패하는 이유

모두의 의견이 일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문제가 발생

  • 현명한 선택을 하기 위해 목표, 비전, 프로젝트의 현재 상태에 대해 다른 팀원들과 소통하기
  • 이해관계자가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프로젝트에 관해 그가 알아야 할 만한 정보 제공하기

3.2 껄끄러운 질문하기 → 핵심가치

인게이지먼트나 세일즈 초반에 어려운 질문을 하기
인게이지먼트 : 고객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서로를 더 잘 알아가기 위해 하는 활동

  • 팀의 프로젝트 경험이 얼마나 됩니까?
  • 이런 작업을 해본 적이 있습니까?
  • 예산은 얼마나 배당되어 있나요?
  • 프로젝트는 누가 지휘합니까?

3.3 인셉션 덱

: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물어야 하는 10개의 까다로운 질문

3.4 어떻게 사용하는가

  • 인셉션 덱 기간 동안 프로젝트의 방향이나 목표에 중요한 변화가 생기면 수정해야 함
  • 인셉션 덱이 끝난 후 이를 통해 얻은 정보를 벽에 붙여놓고, 우리가 무엇을 왜 만드는지 항상 상기하도록 해야 함

3.5 인셉션 덱의 핵심 10가지

  • 우리가 여기 왜 모였는지 물어보라
  • 엘리베이터 피치를 만들라
  • 제품의 광고를 디자인하라
  • Not 리스트를 작성하라
  • 프로젝트와 관계된 다양한 사람들과 알고 지내자
  • 해결책을 보여주자
  • 미리 야근 거리가 될 만한 것을 찾아보자
  • 규모를 정하라
  • 우선순위를 파악하라
  • 기회비용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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