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demy Staters 부트캠프 2기

유데미 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2기 - 백엔드(java, 자바) 3주차 학습 일지

by ppirae 2022. 10. 29.

3주차 입니다.

2주차는 아래 🔽🔽🔽

https://ppirae.tistory.com/121

 

유데미 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2기 - 백엔드(java, 자바) 2주차 학습 일지

2주차 학습일지로 돌아왔습니다. 1주차는 아래 🔽🔽🔽 https://ppirae.tistory.com/115 유데미 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2기 - 백엔드(java, 자바) 1주차 학습 일지 10/5일 스타터스 부트캠프 2기에 최종 합

ppirae.tistory.com


프로젝트 팀 빌딩

저번 2주차 금요일에 19명의 팀원이 각자 개인 프로젝트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각자의 아이디어

이 중에서 4개의 상위 아이디어를 뽑아 그 팀에 합류했다.

저는 맨 위에 여기다 프로젝트에 합류하게 되었고

안드2, 백엔드2의 백엔드 팀원이 되었다.

프로젝트 경험이 많지 않아서 떨리는데 최대한 열심히 해볼 생각이다! 화이팅


10/24 ~ 10/28 3주차 학습일지

저는 4L 회고록을 사용합니다.
1. 이번주 수업에서 좋았던 점은 ? (Liked)
2. 이번주에 새롭게 배운 점은 ? (Learned)
3. 배운 것에 관해서 내가 부족했던 부분은 ? (Lacked)
4. 앞으로 뭘 더 하면 좋을까 ? (Longed for)

3주차는 2주차와 비슷한 자기주도 학습이었다.

다른점이 있다면 프로젝트 팀을 선정하였고

그 프로젝트와 관련된 활동들에 시간을 많이 쏟았다.

든든한 팀원들이 있어서 이번 주 다행히 무사히 지나갔다고 생각한다.


1. 이번주 수업에서 좋았던 점은 ?

이번 주 수업 역시 교양 학습과 역량 강화 학습을 진행하였지만

프로젝트 활동 위주로 적어보겠다.

이번 주는 프로젝트 팀 여기다에 합류해서 프로젝트를 앞으로 어떻게 진행할것인지

기획하는 시간이 많았는데

이 과정에서 팀원과 같이 의논하면서 고칠것을 고치고,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소통의 과정이 정말 좋았다.

여기다 IA와 USE-CASE
여기다 ACTIVITY, CLASS diagram
프로젝트 1주차 회고 (KPT)

회고도 진행하면서 프로젝트 프로세스를 개선했다.

팀원들이 다 능력있고 잘해줘서 무사히 지나갔다.

 

2. 이번주에 새롭게 배운 점은 ?

교양 다섯권의 책을 읽으며 개발 관련된 교양 지식을 쌓을 수 있었고,

자바 역량 강화 강의를 들으며 자바의 기본기를 탄탄히 다졌다.

예전에 강의를 들을때 '모르겠다 왜지 ?' 하고 넘어갔던 부분들이

조금씩 이해되는 것을 보면서 좀 더 성장하는 것 같았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 프로젝트를 안해봐서 팀 개발 소통과 진행에 대해서 모르는 부분이 많았는데

팀원들이 격려해줘서 불안감을 많이 덜었다.

 

3. 배운 것에 대해서 내가 부족했던 부분은 ?

개체지향 강의를 들으면서 자바에 대해 기본기가 부족했음을 깨달았다.

그냥 상속, 추상 메서드 간단한 제목적인 개념만 알고 넘어가지말고

그와 관련된 깊은 내용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배운 것에 대해 부족했다기 보다

자신감이 조금 결여되어 있는 상태이다.

막상 팀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이 기능들을 내가 실제로 구현한다고 생각하니

겁을 조금 먹었는데

팀원이 겁먹지말고 자신감을 가지면 좋겠다 라고 말해주어서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임할 예정이다.

4. 앞으로 뭘 더 하면 좋을까 ?

자바의 개체지향언어, SQL 강의를 듣고 기본기를 탄탄하게 하여 JPA 강의를 수강한다음

지금까지의 강의 내용들을 바탕으로

실전 팀프로젝트를 진행하면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팀원과의 협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Git & Github 강의도 들어야 할 것이다.

팀원에게 기대지 말고 팀원이 나에게 기댈 수 있는 실력자가 되고 싶다.


* 유데미 바로가기 : https://bit.ly/3SFlXDy

* 유데미 STARTERS 취업 부트캠프 공식 블로그 보러가기 : https://blog.naver.com/udemy-wjtb

본 후기는 유데미-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2기 - 프론트엔드&백엔드 과정 학습 일지 리뷰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