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demy Staters 부트캠프 2기

유데미 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2기 - 백엔드(java, 자바) 1주차 학습 일지

by ppirae 2022. 10. 14.

10/5일 스타터스 부트캠프 2기에 최종 합격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글에

https://ppirae.tistory.com/113

 

[유데미X웅진씽크빅] STARTERS 2기 최종합격 (백엔드) 후기

https://www.udemykorea.com/bootcamp/index?utm_medium=owned&utm_source=boottent&utm_campaign=recruitment_02&utm_content=front-back&utm_term=220817& STARTERS 취업 부트캠프 2기 기본기가 탄탄한 성장형..

ppirae.tistory.com


첫 교육 시작

10/11일부터 스타터스 교육의 첫날이 되어 9시까지 웅진 본사를 갔다.

 

 

출근길의 지하철은 오랜만에 타봤지만 정말 힘들었다. 지옥철이었다.

2층 교육장에서 사람들과 만나서 출입증을 받았다. 앞으로는 요걸로 다닐수 있을것같다.

백엔드 9, 리액트 5, 안드로이드 5해서 총 19명이 합격자였는데 교육장에는 네명씩 다섯조로 분리되어있었다.

첫날은 OT를 하였다. 교육 안내를 듣고 조원들과 매니저님과 간단한 게임으로

아이스 브레이킹을 하여 좀 더 친해질 수 있었다. 👍


10/11 ~ 10/14  1주차 학습일지

저는 4L 회고록을 사용합니다.
1. 이번주 수업에서 좋았던 점은 ? (Liked)
2. 이번주에 새롭게 배운 점은 ? (Learned)
3. 배운 것에 관해서 내가 부족했던 부분은 ? (Lacked)
4. 앞으로 뭘 더 하면 좋을까 ? (Longed for)

1주차 학습은 주 내용은 '기획'이었다.

저는 유데미 부트캠프의 백엔드를 지원했는데도 말이다.

아주 유명하시고 능력있으신 웅진의 기획 팀장님이 저희 스타터스에게 기획을 가르쳐 주었다.

왜냐하면 개발자도 기획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개발을 한다면

더 좋은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라는 의도라고 생각한다.


1. 이번주 수업에서 좋았던 점은 ?

팀장님에게 기획 교육을 들으면서 기획자의 입장에서 프로그램을 바라보고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었다.

예전 방학에 스타트업에서 인턴을 진행할때 기획자와 개발자가 싸우는 그림을 몇 번 보았는데

아마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지 않았을까 ?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저는 개발자이지만 기획 교육을 듣고 기획자의 입장을 이해하고 좀 더 협력할 수 있을 것 같다.

 

2. 이번주에 새롭게 배운 점은 ?

그동안 개발공부만 했던 저도 새롭게 기획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모든 활동은 조원 세 명과 같이 했다.

경제학습어플 마인드맵

이렇게 맨처음 마인드맵을 이용해서 개발할 서비스의 FRONT와 ADMIN 기능들을 펼치고 정의하였다.


경제학습어플 use-case diagram

이후, use-case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USER와 ADMIN 사이의 상호작용을 주요 기능을 중심으로 정의했다.


경제 용어 기능의 activity diagram
경제 역사 체험 기능의 activity diagram

그 후 가장 주요 기능들의 activity 다이어그램을 통해 흐름을 알 수 있었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도 작성했는데 파일을 저장안함 )


스토리보드(?)

마지막으로 스토리보드를 화이트보드에 직접 그려보면서 UI도 설계하고

흐름을 화살표로 나타내는 과정을 진행했다.

기획의 프로세스를 배우면서 기획자도 정말 하는 일이 많고 아무나 할 수 없다는 걸 배웠다.

 

3. 배운 것에 대해서 내가 부족했던 부분은 ?

사실 이러한 다이어그램들은 컴공 과정에서도 배우는 부분들이라 딱히 어려움은 없었다.

그래서 기획에 대해서 부족했다기보다

제가 조원들이랑 협력하고 하나가 되어 기획하는 일이 처음이었는데

조원 한 분이랑 의견 충돌이 잦아서 진행이 더뎌지는 상황이 있었다.

나중에 되돌아보니 제 성격이 자기주장이 강하고 남의 의견을 잘 수용하지 못한다는 걸 깨달았다. 😥

회사에 취직하게 되어 많은 사람들과 일할때 커뮤니케이션은 필수이고

내 의견만 주장하고 우기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앞으로는 더 상대방에 의견에 귀 귀울이고 자존심을 내세우지 않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생각했다.

 

4. 앞으로 뭘 더 하면 좋을까 ?

기획에 대한 교육은 3일동안 하여 잘 마무리 되었고, 기획에 대한 이해도가 많이 올라갔다.

기획을 배우니 백엔드 개발에 집중하고 싶어졌다...

유데미X웅진에서 사준 책

 

웅진 건물의 밤 모습


* 유데미 바로가기 : https://bit.ly/3SFlXDy

* 유데미 STARTERS 취업 부트캠프 공식 블로그 보러가기 : https://blog.naver.com/udemy-wjtb

본 후기는 유데미-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2기 - 프론트엔드&백엔드 과정 학습 일지 리뷰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