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demy Staters 부트캠프 2기

유데미 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2기 - 백엔드(java, 자바) 2주차 학습 일지

by ppirae 2022. 10. 22.

2주차 학습일지로 돌아왔다.

1주차는 아래 🔽🔽🔽
https://ppirae.tistory.com/115

 

유데미 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2기 - 백엔드(java, 자바) 1주차 학습 일지

10/5일 스타터스 부트캠프 2기에 최종 합격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글에 https://ppirae.tistory.com/113 [유데미X웅진씽크빅] STARTERS 2기 최종합격 (백엔드) 후기 https://www.udemykorea.com/bootcamp/..

ppirae.tistory.com


개발 공부의 시작

저번 1주차의 주 학습 내용은 기획이었다.

개발자도 기획의 프로세스를 알아야 기획자와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번 2주차가 시작되고 한달동안 본인의 역량강화를 위한 학습이 시작되었다.

한달안에 다섯권을..?

우선 책 다섯권

자바 코딩 인터뷰 완벽 가이드 (백엔드)

읽기 좋은 코드가 좋은 코드다 (교양)

애자일 마스터 (교양)

함께 자라기: 애자일로 가는 길 (교양)

SQL 첫걸음 (교양)

이 책들을 읽고 정리하여 발표하는 것이 교양 강화 학습이다.

 

그리고 다음은 백엔드 전공 강화 학습으로 유데미에서 지정해준 강의가 있었다.

개체지향 프로그래밍 (Pope Kim)

하지만! 이것말고도 스타터스는 17000 여개의 유데미 강의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

좋은 강의가 많다.

제가 듣고싶은 강의를 마구마구 담아놓고 들을 계획이다.


10/17 ~ 10/21  2주차 학습일지

저는 4L 회고록을 사용합니다.
1. 이번주 수업에서 좋았던 점은 ? (Liked)
2. 이번주에 새롭게 배운 점은 ? (Learned)
3. 배운 것에 관해서 내가 부족했던 부분은 ? (Lacked)
4. 앞으로 뭘 더 하면 좋을까 ? (Longed for)

2주차가 되면서 본격적인 개발 학습에 들어가는 주차였다.

저는 이제 어떤 백엔드 강사님에게 강의를 받을까 교육을 받나를 생각했는데 착각 이었다.

다른 부트캠프와 스타터스 부트캠프의 정말 다른점은

대부분이 자기주도학습이다.

강사님이 없다.

학생들끼리 책을 읽고 강의를 보고 내용을 정리해서 발표하고

정보들을 공유하는 그런 프로세스가 끝이다.

어 우리끼리 공부가 될까 ? 라는 의심을 가졌는데

결국은 자신에게 달렸다고 생각한다.

내가 얼마나 열심히 하고 달리느냐에 따라서 실력이 결정될 것이다. (자신없음)


1. 이번주 수업에서 좋았던 점은 ?

저번주는 팀이 안드1, 리액트1, 백엔드2 의 4명팀이다.

이번에 팀이 바뀌면서 백엔드 5명의 팀으로 진행되었다.

그리고 백엔드 사람들과 같은 책과 강의를 보았다.

그 내용들을 정리하고 같이 의논하고 얘기하는게 즐거웠다.

서로 모르는 부분들은 같이 해결하고 앞으로의 강의 학습 커리큘럼 등을 같이 고민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우리 팀
미팅
강의 내용 정리

2. 이번주에 새롭게 배운 점은 ?

첫번째로 교양 강화 학습을 위해 다섯권의 책을 읽고

자바 코딩 인터뷰 완벽 가이드 (백엔드) - 자바의 개념 복습, 코딩 인터뷰에 관한 내용

읽기 좋은 코드가 좋은 코드다 (교양) - 코드 작성법과 남이 이해하기 쉬운 코드 작성하기

애자일 마스터 (교양) - 애자일 철학 설명

함께 자라기: 애자일로 가는 길 (교양) - 여러가지 성장에 관한 내용

SQL 첫걸음 (교양) - SQL 기초

를 배울 수 있었다.

 

두번째로 전공 강화 학습 강의를 들으면서

개체지향 프로그래밍 자바 강의를 들으며

까먹거나 헷갈리는 자바 개념에 대해 더 탄탄히 복습을 진행하였고,

다른 팀들이 발표하는

리액트 - JS 강의 내용

안드로이드 - 코틀린 강의 내용 을 배울 수 있었다.

3. 배운 것에 대해서 내가 부족했던 부분은 ?

읽기 좋은 코드가 좋은 코드다 책을 읽으면서

나는 남이 이해하기 쉬운 코드를 작성했나 ? 라는 회고를 진행했는데

평소에는 아무런 생각없이 변수명과 함수를 잘 사용하지 않고 코드를 작성한거 같아서

바꿔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애자일 관련 책들은 애자일을 해본적이 없고

애자일에 대해서 잘 몰랐지만

애자일을 이해하고 앞으로 적용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다른 팀들(리액트, 안드로이드)의 발표를 들을때

아무래도 백엔드에 관한 지식 말고 다른 언어나 스택에 대한 기술을

너무 관심이 없었나라고 반성하게 되었다.


4. 앞으로 뭘 더 하면 좋을까 ?

21일 금요일에 팀빌딩을 위한 개인프로젝트 주제를 발표하고

팀빌딩을 시작하였다.

앞으로 팀으로 한 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하게 될텐데

다른 팀원들에게 민폐가 되지 않도록

백엔드 기반 기술을 더 공부하고 협업 관련 능력을 더 키워야겠다.


* 유데미 바로가기 : https://bit.ly/3SFlXDy

* 유데미 STARTERS 취업 부트캠프 공식 블로그 보러가기 : https://blog.naver.com/udemy-wjtb

본 후기는 유데미-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2기 - 프론트엔드&백엔드 과정 학습 일지 리뷰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